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일기/보험일기

보험 어디서 찾나요? / 보험비교, 보험가입일기

by 오늘의이약이 2020. 10. 25.
반응형

Q. 보험 어디서 비교하고 찾나요??


1. 보험다모아

: 원하는 조건을 설정하면 그에 맞는 여러 회사의 보험들을 찾아주는 사이트.

조건에 맞는 보험을 찾아주고 가격순으로 정렬해서 비교해 볼 수 있어서 손쉽게 찾을 수 있는 사이트에요. 검색해서 나온 보험을 바로 연결해서 가입까지 할 수 있어요. 단점은 모든 회사가 다 나오는게 아니고 특히 생명보험사에 비해 손해보험사는 별로 없다는 점.

 

2. 보험앱 (보맵, 카카오페이보험)

: 내가 가지고 있는 보험을 확인하고 더 필요한 보장은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다양한 보험앱이 있어요.

대표적으로 보맵이나 카카오페이 보험에서 확인할 수 있고, 어플과 연계해서 보험상품을 추천해줍니다. 가격대도 괜찮고 보장도 필요한만큼 있는 보험을 추천해줘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단점은 어플과 연계되어 있는 회사의 상품만을 추천해준다는 점이지만 저는 보맵을 이용해보니 비교적 저렴한 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었고, 필요없는 보장 없이 깔끔하게 내가 필요한 보장만 구성해서 보여주는게 좋았어요. 찾아보니 그 회사에서 직접 드는 것과 보험료는 비슷했어요. 

 

3. 보험사 사이트에서 직접 가입 (상담사 / 다이렉트)

: 보험사 사이트에 가보면 다이렉트 홈페이지와 일반홈페이지가 나뉘어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일반 홈페이지에서는 보험료 확인을 하려고 정보를 입력하면 상담신청이 되고, 상담사와 전화상담 후에 메일로 설계서를 받는 시스템으로 되어있어요. 내가 어떤 보험을 보고 상담신청을 했던, 나에게 더 잘 맞는 다른 보험상품이 있다면 전화상담할 때 물어보고 다른 상품으로 추천해주기도 하고, 그 회사에 있는 보험상품에 대해서는 가장 잘 알고 있는 분이니 내가 원하는 회사가 따로 있다면 홈페이지에 상담신청을 남겨 보는것이 좋아요.

반면 다이렉트는 인터넷에서 직접 내가 보험을 설계하고 보험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보장내용마다 보험료가 얼마로 설정되는지 이리저리 바꿔보며 대충 감을 익히기에 좋아요. 보통 다이렉트 보험이 보험료가 저렴하지만, 상담없이 가입을 해야하니 잘 모르는 특약이나 보장내용이 있으면 혼자서 약관을 찾아봐야하는 등 공부를 많이 해야하는 점이 어려운 점이에요. 예를들어 일반암, 유사암, 소액암 등 특약이 따로 있는데 그 카테고리에 어떤 암이 해당되는지, 가족일상생활배상책임이 뭔지 누가 알려주지 않으면 쉽게 알기는 어렵죠. 그래서 다이렉트가 싸다고 바로 가입하기 보다는 여러군데를 비교해보고 보험에 대해 어느정도 지식이 있을때 이용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4. 네이버 카페 : 월급쟁이 재테크 연구

: '월급쟁이 재테크 연구' 네이버 카페에 보험 메뉴가 따로 있고, 여기에 담당 설계사분들이 여럿 계셔서 주변에 보험 설계사가 없거나 인터넷에서 아무나 찾아서하기는 좀 그렇다 하는 분들은 이 카페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보험관련해서 궁금한 점을 물어보는 메뉴도 있고, 보험에 관한 정보와 사례도 다양하게 올라와있어서 정보도 얻고, 가입도 할 수 있어요. 설계사님에게 보험을 추천받아서 인터넷상으로도 가입할 수 있고, 직접 만나서 상담받는 것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5. 보험설계사

: 어쩌다 보험 가입하게 되는 분들이 가장 많이 이용할 것 같은 방법, 주변에 아는 보험설계사가 있다면 믿고 맏길 수 있겠죠. 설계사를 통해 보험가입을 하는게 양날의 검이라고 생각하는데, 편하지만 보험에 대해 너무 모르는 상태에서 설계사 말만 듣고 가입하면 나의 상황에 맞지 않게 과하게 들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생각해요. 믿을만한 설계사를 만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가 보험 공부를 해서 내 상황에 필요한 보장내용과 금액은 어느정도 될지, 내가 꾸준히 낼 수 있는 보험료가 얼마인지를 미리 생각해보고 설계사님을 만나서 그에 맞는 보험을 추천받고 상의해 가며 필요한 보장을 넣고 불필요한 보장을 빼서 보험을 설계하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주변 사람들에게 보험 어떻게 들었는지 물어보고 깔끔하게 필요한 보장을 잘 들어준 설계사님을 소개 받으면 가장 편하고 빠르게 보험 가입할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아요.

 


 

보험의 ㅂ자도 모르는 상태에서 보험에 들기로 마음먹고 찾아보니 보험회사가 어디어디 있는지도 모르겠고, 특약을 뭘 들어야할지도 모르겠고 혼란스러웠어요. 그래서 유투브도 찾아보고 네이버검색도 많이 해봤는데, 결국엔 직접 여러 보험상품들을 받아보고 전문가(상담사, 설계사)에게 추천을 받아보면서 공부하는게 가장 빠르더라구요. 사람을 통하는게 부담스럽다면 어플이랑 다이렉트 홈페이지를 이용해서 먼저 보험료를 확인해보고 구체적인 보장내용은 상담을 통해 정하는게 좋은 것 같아요.

 

무엇보다 보험을 드는 당사자인 본인이 내 보험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이해해야한다고 생각해요. 결국 몇십년에 걸쳐 보험료를 내는 사람도 나고, 보장을 받아야할때 신청하는 사람도 본인이니까요. 설계사를 통한다고 해도 중간에 보험일을 그만두시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결국엔 내가 직접 해야할 수도 있구요. 보험 찾아보면서 크게 공감했던게 사람들이 몇 십만원짜리 물건만 살려고 해도 이 사이트 저 사이트 비교해보고 사는데, 보험은 총 납입료를 생각하면 몇 천만원대의 물건을 사는 것과 같은데 그걸 잘 알아보지도 않고 남의 손에 맡기면 안된다는 말이었어요. 위의 여러가지 방법을 활용해서 꼭 필요한 보험을 똑똑하게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보험설계사가 아니며, 본인이 보험을 들기위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 저와 다른 의견이 있으시거나, 포스팅 내에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