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일기/보험일기

갱신형 / 비갱신형 : 차이점은 알고 고르자 !

by 오늘의이약이 2020. 12. 2.
반응형

Q. 갱신형 보험이 저렴하던데, 갱신형과 비갱신형 차이가 뭔가요 ?

 


 

요즘 보험 광고 보면 거의 한달에 1~2만원대에서 가입할 수 있는 보험도 많죠.

보통 보험료가 저렴한 보험은 갱신형인 경우가 많습니다. 갱신형과 비갱신형 차이가 뭘까요?

 

갱신형은 말그대로 일정 기간이 지나면 보험료가 갱신되면서 오르거나 내릴 수 있고, 비갱신형처음 계약시에 계약한 보험료 그대로 계약기간동안 계속 납부하게 됩니다. 

 

이때 주의해야할 점이 갱신형이 가입당시에 내는 보험료는 적지만, 갱신할 시기가 되면 나이가 들기 때문에 갱신시 보험료가 많이 오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보험료는 질병이 발생할 확률에 비례해서 보험료를 책정하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병에 걸릴 확률이 높으니까 보험료도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같은 이유로 보험료 각 항목을 보면 대한민국 질병 1위인 암은 보험료가 비싸게 책정되어있고, 흔하게 발생하지 않는 질병에 경우에는 보험료가 낮게 책정되어있죠.) 갱신 전 짧은 기간에 대한 대비를 하고 싶다거나 당장 보험료가 너무 부담스럽다면 갱신형을 생각해 볼 수 있겠지만 나이가 들수록 보험료가 많이 오를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서 보험을 선택해야합니다.

 

비갱신형의 경우 처음에 계약한 금액을 계약한 기간동안 내고 오랜 기간 보장 받기 때문에 내가 평생 이 보험을 유지할때 얼마를 내게 되는지 예상할 수 있지만, 갱신형은 갱신이후에 보험료가 어떻게 변동될지 알 수 없고 처음 내는 보험료는 저렴해도 나중에 총 비용을 따졌을 때는 어떻게 될지 모르죠.

 

보험회사에서 잘 모르는 고객들을 상대로 이런 설명을 자세히 하지않고 갱신형 상품을 추천하는 경우도 많아요. 당장은 얼마 안되는 것 같아도 시간이 지나 갱신시점이 오면 더 내자니 보험료가 비싸지고, 해지하자니 그동안 낸 보험료가 아까워지는 상황이 될 수 있으니 처음 가입할때부터 잘 알아보고 가입해야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갱신형으로 가입해야하는 보험이 있는데, 바로 실손보험입니다.

옛날 실비는 비갱신형으로 나오기도 했는데, 내는 보험료에 비해 고객에서 지불되는 보험료가 많다보니 보험회사에서 이제 모든 실손보험은 갱신형으로만 출시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병원과 약국에서 지불하는 거의 대부분의 의료비를 보장해주기때문에 꼭 가지고 있어야하는 보험인만큼 실손보험은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