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일기/주식일기

유튜브 시간여행TV - 주식투자를 못하는 사람의 특징 / 주린이 주식공부

오늘의이약이 2021. 1. 28. 22:28
반응형
유튜브 시간여행 TV

구독하는 주식 유튜버 중에 꾸준히 보고 있는 슈퍼개미 시간여행TV 님.

작년에 낸 책 2권도 사소 읽고, 유튜브를 꾸준히 구독하면서 주식에 대한 마인드를 잡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슈퍼개미라도 주식을 하는 방법이 사람마다 천차만별 다른데, 개인적으로는 시간여행 TV 님처럼 이미 상승한 종목이 아닌 저평가 종목을 찾는 방식으로 하는게 마음편하게 주식을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치만 요즘 같은 대세 상승장에 안오는 종목 찾기도 어렵고, 안오른 종목은 시장에서 정말정말 소외된 종목인 경우도 많아 고구마 답답... ㅠㅠ 내 인내심이 부족한 거겠지....) 

 

주식시장은 인내심 없는 사람의 돈을 인내심 있는 사람에게 이동시키는 도구다.
Stock market is a device for transferring money from the impatient to the patient.

워렌 버핏

 

최근에 올라온 영상, [주식투자를 못하는 사람의 특징].

상승장에 우쭐대고 하락장에 겸손해지는 이 시대의 흔한 주린이로써 정말 내 이야기인가...? 하고 당장 들어가서 봤다.

모두 공감가는 내용이고, 특히 나에게 해당되는 내용도 있어서 크게 반성했다. 기록해두고 자주 확인하면서 내 얘기가 아닌가 다시 마음을 다잡는 용도로 사용해야겠다.

 

실제 영상으로 보는게 훨씬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어서 이해도 잘되고 잘 와닿기 때문에, 꼭 영상을 시청하길 바랍니다.

좋은 영상이 많으니 특히 주린이라면 구독도 추천합니다. (광고아님! 위 유튜브와 아무 관련없는 보통의 구독자임.)

 

 

 

<주식투자를 못하는 사람의 특징>

 

1. 레버리지를 무리해서 쓴다.

 

2. 매수버튼을 누를때 의미를 잘 해석해야 한다.

>> 이미 오른 종목을 단순히 호재가 있다, 좋은 회사다 라는 이유로 사지 말기.

>> 그 종목을 '그 가격'으로 사는 의미를 잘 알아야 한다.

 예) 삼성전자를 9만원 이상에서 산다 = '반도체에 호재가 있어서 산다' 가 아니라 '사람들이 주식에 더 많이 참여할 것으로 생각해서 사는 것'

 

3. 재무제표를 신경 안쓴다.

>> 5년간 적자, 유상증자, 전환사채가 있는 종목은 어떤 섹터라도 안좋다.

 

4. 종목을 선정하는 시간이 짧다.

>> 종목을 선정하는 시간이 길고(3-6개월 걸리더라도), 보유하는 기간이 짧아야 한다.

>> 보통 사람들은 반대로 종목을 선정하는 시간이 짧고, 보유하는 기간이 길다. (생각없이 사서 의도치않은 장투)

 

5. 목표가, 목표 수익 얼마, 손절가 얼마 하는 목표를 말도 안되게 세운다.

 

6. 유동적으로 대응을 못하는 사람이 많다.

>> 하락장에 대응하려면 보유하는 종목을 줄이는게 핵심.

>> 하락장에 많은 종목을 가지고 있으면 결국 수익은 주가에 수렴한다.

>> 하락장에서도 상승할 종목을 골라 종목을 줄이는게 실력.

 

 

사실상 1번 빼고 다 해당됨.... ㅠㅠ

이번에도 하락장 예상해서 종목 다 뺐다가 돈 들고 있으니 오히려 불안해서 이것저것 샀다 다 물린 주린이... 공부하자. 공부..!

반응형